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부동산원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14일부터 2025년 3월 14일까지의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9,815,2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024,707개와 비교하면 12.64%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5위까지의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국립항공박물관, 국가철도공단, 건설기술교육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주택관리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코레일관광개발,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레일유통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1,755 미디어지수 1,510,822 소통지수 2,193,250 커뮤니티지수 1,158,787 사회공헌지수 297,9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2,61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792,272와 비교해보면 33.54% 하락했다.
2위, 한국부동산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7,656 미디어지수 900,166 소통지수 1,349,570 커뮤니티지수 1,011,493 사회공헌지수 221,1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9,9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9,962와 비교해보면 24.33% 상승했다.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3,036 미디어지수 454,113 소통지수 1,383,836 커뮤니티지수 661,468 사회공헌지수 199,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2,40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28,234와 비교해보면 14.62% 상승했다.
4위, 한국철도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1,822 미디어지수 623,197 소통지수 1,210,974 커뮤니티지수 603,909 사회공헌지수 529,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9,39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1,382와 비교해보면 46.11% 상승했다.
5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5,507 미디어지수 929,873 소통지수 976,324 커뮤니티지수 381,735 사회공헌지수 61,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5,18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65,013과 비교해보면 23.8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3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함진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024,707개와 비교하면 12.6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3% 하락, 브랜드이슈 33.61% 하락, 브랜드소통 15.42% 하락, 브랜드확산 5.98% 상승, 브랜드공헌 4.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