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키키 2위 하츠투하츠 3위 투어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5년 3월 1일부터 2025년 4월 1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0,214,043개를 추출했다. 지난 3월 신인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625,750개와 비교하면 34.63% 감소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3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2025년 4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키키, 하츠투하츠, 투어스, 베이비몬스터, 리센느, 아일릿, 이즈나, 킥플립, 미야오, 유니스, 에이트, 누에라, 메이딘, 세이마이네임, 아르테미스 순으로 분석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키 ( 지유, 이솔, 수이, 하음, 키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632 미디어지수 471,377 소통지수 784,456 커뮤니티지수 622,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9,4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92,255와 비교해보면 48.18% 상승했다.
2위, 하츠투하츠 ( 카르멘, 지우, 유하, 스텔라, 주은, 에이나, 이안, 예온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8,596 미디어지수 591,628 소통지수 586,998 커뮤니티지수 485,7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2,97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07,391과 비교해보면 58.66% 상승했다.
3위, 투어스 ( 신유, 도훈, 영재, 한진, 지훈, 경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802 미디어지수 141,943 소통지수 194,637 커뮤니티지수 207,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6,4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58,155와 비교해보면 44.18% 하락했다.
4위, 베이비몬스터 ( 루카, 파리타, 아사, 아현, 라미, 로라, 치키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740 미디어지수 143,393 소통지수 197,912 커뮤니티지수 156,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2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21,329와 비교해보면 53.97% 하락했다.
5위, 리센느 ( 원이,리브, 미나미, 메이, 제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012 미디어지수 145,392 소통지수 105,268 커뮤니티지수 157,6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5,28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66,055와 비교해보면 12.7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4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키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625,750개와 비교하면 34.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17% 하락, 브랜드이슈 33.42% 하락, 브랜드소통 39.96% 하락, 브랜드확산 36.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4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키키 브랜드는링크분석에서 '힙하다, 젠지하다, 자연스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이두미, 젠지미, 언컷 젬'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4%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