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KB국민카드 3위 삼성카드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1월 5일부터 2024년 12월 5일까지의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9,769,2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848,498개와 비교하면 5.18%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614 미디어지수 744,334 소통지수 802,919 커뮤니티지수 860,655 사회공헌지수 299,896 CEO지수 204,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3,3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28,648과 비교해보면 1.41% 하락했다.
2위, KB국민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03,117 미디어지수 741,468 소통지수 435,693 커뮤니티지수 292,735 사회공헌지수 270,078 CEO지수 148,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1,8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25,271과 비교해보면 2.44% 상승했다.
3위, 신한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946,305 미디어지수 450,890 소통지수 518,304 커뮤니티지수 502,477 사회공헌지수 128,918 CEO지수 191,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8,6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97,168과 비교해보면 9.67% 상승했다.
4위, 삼성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977 미디어지수 651,484 소통지수 565,369 커뮤니티지수 549,994 사회공헌지수 152,984 CEO지수 47,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5,6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6,241과 비교해보면 4.58% 하락했다.
5위, 롯데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757 미디어지수 538,222 소통지수 442,614 커뮤니티지수 531,314 사회공헌지수 130,622 CEO지수 74,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1,6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170,781과 비교해보면 5.1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김데이비드덕환, 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20,848,498개와 비교하면 5.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3% 하락, 브랜드이슈 0.15% 하락, 브랜드소통 5.45% 하락, 브랜드확산 16.23% 하락, 브랜드공헌 6.47% 하락, CEO평가 8.5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