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 김문석 2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3위 OK저축은행 정길호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4개 저축은행 CEO 브랜드에 대해 2024년 11월 5일부터 2024년 12월 5일까지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194,2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CEO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8,009,143개와 비교하면 27.2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오너리스크 데이터, 기업 브랜드의 가치평가도 포함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137 미디어지수 694,165 소통지수 310,233 커뮤니티지수 358,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8,0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97,405와 비교해보면 7.39% 상승했다.
2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814 미디어지수 322,144 소통지수 238,371 커뮤니티지수 368,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7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28,897과 비교해보면 44.15% 상승했다.
3위, OK저축은행 정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137 미디어지수 195,997 소통지수 254,953 커뮤니티지수 315,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5,26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42,134와 비교해보면 1.39% 상승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전찬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62,587 미디어지수 144,249 소통지수 114,919 커뮤니티지수 175,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7,599와 비교해보면 79.01% 상승했다.
5위, 다올저축은행 김정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04 미디어지수 168,862 소통지수 71,750 커뮤니티지수 88,0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9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5,453과 비교해보면 73.8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8,009,143개와 비교하면 27.2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82% 상승, 브랜드이슈 31.27% 상승, 브랜드소통 15.67% 상승, 브랜드확산 31.2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