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뷰노 2위 제이엘케이 3위 비트컴퓨터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21일부터 2025년 2월 21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65,9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빅데이터 5,818,142개보다 11.2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뷰노, 제이엘케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라이프시맨틱스, 솔본, 이지케어텍, 인피니트헬스케어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172 미디어지수 125,679 소통지수 128,595 커뮤니티지수 140,815 시장지수 627,873 사회공헌지수 55,2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3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61,971과 비교해보면 17.07% 하락했다.
2위, 제이엘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011 미디어지수 122,749 소통지수 126,671 커뮤니티지수 128,178 시장지수 385,361 사회공헌지수 34,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7,6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51,540과 비교해보면 4.17% 하락했다.
3위, 비트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778 미디어지수 42,893 소통지수 72,925 커뮤니티지수 439,648 시장지수 150,047 사회공헌지수 10,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4,36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02,461과 비교해보면 24.75% 하락했다.
4위, 유비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26 미디어지수 38,413 소통지수 44,714 커뮤니티지수 131,746 시장지수 328,517 사회공헌지수 14,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59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02,700과 비교해보면 15.38% 하락했다.
5위, 라이프시맨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3,877 미디어지수 43,184 소통지수 45,877 커뮤니티지수 49,413 시장지수 204,123 사회공헌지수 21,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80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70,112와 비교해보면 6.8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2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뷰노 ( 대표 이예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18,142개와 비교하면 11.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04% 하락, 브랜드이슈 13.88% 하락, 브랜드소통 11.42% 하락, 브랜드확산 14.77% 하락, 브랜드시장 3.77% 상승, 브랜드공헌 59.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