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연금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2위 하나은행 연금 3위 한화생명보험 연금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연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2월 24일까지의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22,495,8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월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19,244,725개와 비교하면 16.8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2월 연금 브랜드평판 15위까지의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은행, 한화생명보험, 삼성자산운용, KB손해보험, 미래에셋생명보험, 신한은행, 아이엠뱅크, 신한자산운용, 삼성생명보험, DB생명보험, 하나생명보험, 하나손해보험, 농협생명보험, IBK기업은행 연금 순으로 나타났다.
연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441 미디어지수 722,569 소통지수 852,868 커뮤니티지수 553,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7,3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42,930과 비교해보면 7.30% 하락했다.
2위, 하나은행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0,066 미디어지수 219,261 소통지수 554,156 커뮤니티지수 516,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53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05,888과 비교해보면 19.76% 하락했다.
3위, 한화생명보험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784 미디어지수 479,846 소통지수 613,595 커뮤니티지수 215,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7,8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4,644와 비교해보면 134.91% 상승했다.
4위, 삼성자산운용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831 미디어지수 556,216 소통지수 544,333 커뮤니티지수 209,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2,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3,537과 비교해보면 17.71% 상승했다.
5위, KB손해보험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133 미디어지수 578,541 소통지수 499,340 커뮤니티지수 130,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6,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9,006과 비교해보면 68.9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연금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연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19,244,725개와 비교하면 16.8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13% 상승, 브랜드이슈 44.88% 상승, 브랜드소통 32.09% 상승, 브랜드확산 23.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