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4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173,4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2,022,356개와 비교하면 1.1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5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엔켐, 에스피지, 피엔티, 두산퓨얼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씨아이에스, 성일하이텍, 원준, 삼화콘덴서, 비츠로셀, 더블유씨피 순이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741,370 미디어지수 913,059 소통지수 1,453,669 커뮤니티지수 1,662,071 시장지수 27,738,547 사회공헌지수 386,0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94,7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178,697과 비교해보면 3.76% 하락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1,850 미디어지수 1,287,609 소통지수 1,491,428 커뮤니티지수 1,159,661 시장지수 5,002,525 사회공헌지수 330,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83,67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041,146과 비교해보면 6.86% 하락했다.
3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774,780 미디어지수 1,006,041 소통지수 1,228,380 커뮤니티지수 1,247,436 시장지수 4,079,670 사회공헌지수 100,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37,2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565,431과 비교해보면 24.74% 상승했다.
4위, 엘앤에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275 미디어지수 502,638 소통지수 677,781 커뮤니티지수 402,105 시장지수 1,012,332 사회공헌지수 123,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1,7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64,345와 비교해보면 3.94% 하락했다.
5위, 엔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975 미디어지수 282,929 소통지수 384,654 커뮤니티지수 270,086 시장지수 787,795 사회공헌지수 88,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6,36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66,632와 비교해보면 22.4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김동명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2,022,356개와 비교하면 1.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5% 상승, 브랜드이슈 1.65% 하락, 브랜드소통 5.99% 상승, 브랜드확산 4.33% 하락, 브랜드시장 3.58% 하락, 브랜드공헌 13.9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