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CU 편의점 2위 GS25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블루25,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로그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5년 2월 5일부터 2025년 3월 5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908,0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275,932개와 비교하면 5.6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블루25,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로그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03,851 미디어지수 739,641 소통지수 920,548 커뮤니티지수 539,532 사회공헌지수 359,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3,46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48,254와 비교해보면 10.34% 상승했다.
2위,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1,949 미디어지수 746,479 소통지수 890,074 커뮤니티지수 425,507 사회공헌지수 240,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4,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78,810과 비교해보면 2.19%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50,814 미디어지수 650,423 소통지수 912,895 커뮤니티지수 259,591 사회공헌지수 169,8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3,5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1,925와 비교해보면 8.14% 상승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3,964 미디어지수 330,207 소통지수 473,722 커뮤니티지수 139,457 사회공헌지수 143,0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0,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5,083과 비교해보면 1.67%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64 미디어지수 58,246 소통지수 78,699 커뮤니티지수 53,628 사회공헌지수 55,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34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4,166과 비교해보면 9.9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275,932개와 비교하면 5.6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8% 상승, 브랜드이슈 5.30% 하락, 브랜드소통 26.20% 상승, 브랜드확산 20.29% 상승, 브랜드공헌 16.7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개최하다, 결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도시락, 와인, 택배'가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4.93%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