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5년 2월 6일부터 2025년 3월 6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98,9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2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8,776,165개와 비교하면 17.97%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2,012 미디어지수 1,082,830 소통지수 971,097 커뮤니티지수 1,246,472 사회공헌지수 193,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5,71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46,702와 비교해보면 5.96% 하락했다.
2위, 기아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269 미디어지수 365,430 소통지수 179,376 커뮤니티지수 174,328 사회공헌지수 78,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90,2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78,778과 비교해보면 31.60% 하락했다.
3위, KG모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70,913 미디어지수 93,505 소통지수 118,050 커뮤니티지수 92,027 사회공헌지수 33,8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3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57,569와 비교해보면 52.39% 하락했다.
4위, 르노코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75,222 미디어지수 70,758 소통지수 72,839 커뮤니티지수 88,116 사회공헌지수 39,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53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8,771과 비교해보면 30.52% 하락했다.
5위, 한국지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9,941 미디어지수 57,559 소통지수 46,270 커뮤니티지수 32,460 사회공헌지수 61,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2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4,346과 비교해보면 7.1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동석, 호세무뇨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776,165개와 비교하면 17.9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1% 상승, 브랜드이슈 11.21% 하락, 브랜드소통 29.75% 하락, 브랜드확산 34.30% 하락, 브랜드공헌 14.1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