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메가커피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4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5년 2월 10일부터 2025년 3월 10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5,015,1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26,026개와 비교해보면 0.6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5년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5위까지 순위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이디야, 컴포즈커피, 빽다방,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할리스, 폴바셋, 커피빈, 더벤티, 매머드커피, 달콤커피, 엔제리너스, 하삼동커피 순으로 분석됐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1,553 미디어지수 647,783 소통지수 1,230,173 커뮤니티지수 1,177,155 사회공헌지수 70,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47,19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366,671과 비교해보면 0.45% 하락했다.
2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844,900 미디어지수 423,400 소통지수 370,590 커뮤니티지수 491,839 사회공헌지수 42,6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3,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63,134와 비교해보면 5.34% 상승했다.
3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113 미디어지수 236,611 소통지수 495,031 커뮤니티지수 238,520 사회공헌지수 19,2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9,4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41,361과 비교해보면 16.78% 하락했다.
4위, 컴포즈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826 미디어지수 161,946 소통지수 259,575 커뮤니티지수 245,389 사회공헌지수 13,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4,3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11,818과 비교해보면 53.74%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205 미디어지수 131,784 소통지수 272,933 커뮤니티지수 227,114 사회공헌지수 34,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2,5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6,935와 비교해보면 15.0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926,026개와 비교하면 0.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1% 상승, 브랜드이슈 1.07% 하락, 브랜드소통 11.82% 하락, 브랜드확산 18.73% 상승, 브랜드공헌 0.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