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독립기념관 2위 국방과학연구소 3위 국방전직교육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방보훈 관련 공공기관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국방보훈 관련 공공기관 8개 브랜드는 국방부, 보훈부, 방위사업청 산하 공공기관이다. 2025년 3월 1일부터 2025년 4월 1일까지의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0,740,8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1,151,440개와 비교하면 3.6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4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독립기념관,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전직교육원, 한국국방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전쟁기념사업회,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88관광개발 순이었다.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독립기념관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590 미디어지수 1,281,827 소통지수 1,236,817 커뮤니티지수 578,558 사회공헌지수 71,5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8,3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830,611과 비교해보면 9.47% 하락했다.
2위, 국방과학연구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038 미디어지수 887,749 소통지수 362,975 커뮤니티지수 101,248 사회공헌지수 9,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78,1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0,167과 비교해보면 18.24% 상승했다.
3위, 국방전직교육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428 미디어지수 338,701 소통지수 183,920 커뮤니티지수 73,809 사회공헌지수 13,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3,0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57,239와 비교해보면 8.29% 하락했다.
4위, 한국국방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108 미디어지수 243,107 소통지수 385,746 커뮤니티지수 117,436 사회공헌지수 4,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7,8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09,524와 비교해보면 5.68% 하락했다.
5위, 국방기술품질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538 미디어지수 218,839 소통지수 123,954 커뮤니티지수 57,712 사회공헌지수 10,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7,81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66,632와 비교해보면 9.0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독립기념관 ( 대표 김형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독립기념관은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조사·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 데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1,151,440개와 비교하면 3.6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7% 상승, 브랜드이슈 3.11% 상승, 브랜드소통 8.29% 하락, 브랜드확산 23.35% 하락, 브랜드공헌 1.5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