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삼성SDI 3위 LG이노텍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4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3,562,9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0,241,287개와 비교하면 3.31%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 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5위 순위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대덕전자, 서진시스템, 제이앤티씨, 켐트로닉스, 시노펙스, 동운아나텍, 자화전자, 와이팜, 인탑스, KH바텍, 슈피겐코리아 순이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3,209 미디어지수 4,107,718 소통지수 4,827,212 커뮤니티지수 3,335,148 시장지수 55,284,579 사회공헌지수 348,6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216,46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738,457과 비교해보면 8.33%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0,504 미디어지수 1,268,713 소통지수 1,198,128 커뮤니티지수 1,021,803 시장지수 2,416,669 사회공헌지수 231,3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77,19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69,079와 비교해보면 10.53% 하락했다.
3위, LG이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642 미디어지수 397,896 소통지수 361,357 커뮤니티지수 332,994 시장지수 603,130 사회공헌지수 137,8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7,83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10,766과 비교해보면 24.69% 상승했다.
4위, LG디스플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382 미디어지수 271,707 소통지수 208,992 커뮤니티지수 255,645 시장지수 767,842 사회공헌지수 198,7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1,3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29,492와 비교해보면 28.33% 하락했다.
5위, 대덕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872 미디어지수 513,372 소통지수 500,117 커뮤니티지수 216,340 시장지수 156,383 사회공헌지수 48,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4,17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37,122와 비교해보면 2.1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0,241,287개와 비교하면 3.3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96% 상승, 브랜드이슈 14.11% 상승, 브랜드소통 8.01% 상승, 브랜드확산 0.29% 하락, 브랜드시장 0.22% 하락, 브랜드공헌 5.9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