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5년 2월 4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4,657,6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3,271,905개와 비교하면 5.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0,884 미디어지수 3,483,602 소통지수 3,999,680 커뮤니티지수 3,210,842 사회공헌지수 539,2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74,22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927,499와 비교해보면 0.98% 상승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326 미디어지수 784,127 소통지수 879,627 커뮤니티지수 1,400,566 사회공헌지수 289,0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4,69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84,818과 비교해보면 2.51% 상승했다.
3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112 미디어지수 959,380 소통지수 669,275 커뮤니티지수 1,030,923 사회공헌지수 201,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71,4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16,629와 비교해보면 96.18% 상승했다.
4위, G마켓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067 미디어지수 652,450 소통지수 297,152 커뮤니티지수 493,645 사회공헌지수 231,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0,0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1,179와 비교해보면 6.64% 상승했다.
5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569 미디어지수 101,811 소통지수 171,029 커뮤니티지수 168,232 사회공헌지수 204,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2,08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28,000과 비교해보면 39.6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3,271,905개와 비교하면 5.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33% 하락, 브랜드이슈 19.30% 상승, 브랜드소통 2.27% 상승, 브랜드확산 10.52% 상승, 브랜드공헌 0.8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