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3위 한온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0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2월 12일부터 2025년 3월 12일까지의 110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1,769,162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23,766개와 비교하면 2.4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3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HL만도, 넥센타이어, 오리엔트정공, 세방전지, SG글로벌, 성우하이텍, 동원금속, 명신산업, 한국단자, 디젠스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233 미디어지수 677,494 소통지수 560,651 커뮤니티지수 872,251 시장지수 3,149,4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0,08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98,135와 비교해보면 7.24% 상승했다.
2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01 미디어지수 159,189 소통지수 121,676 커뮤니티지수 362,061 시장지수 645,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6,1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13,329와 비교해보면 8.48% 상승했다.
3위, 한온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60 미디어지수 194,374 소통지수 101,837 커뮤니티지수 237,030 시장지수 409,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7,69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58,924와 비교해보면 4.04% 상승했다.
4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80 미디어지수 163,407 소통지수 216,449 커뮤니티지수 280,366 시장지수 199,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1,48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63,514와 비교해보면 2.29% 하락했다.
5위, 현대위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72 미디어지수 159,592 소통지수 79,836 커뮤니티지수 176,357 시장지수 151,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2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54,259와 비교해보면 19.8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정의선, 이규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23,766개와 비교하면 2.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2% 상승, 브랜드이슈 6.77% 하락, 브랜드소통 3.14% 하락, 브랜드확산 1.77% 하락, 브랜드시장 1.0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