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전력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수력원자력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4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11일부터 2025년 3월 11일까지의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3,056,56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3,483,975개와 비교하면 14.19%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중부발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지역난방공사 순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0,546 미디어지수 1,108,245 소통지수 1,877,284 커뮤니티지수 777,424 사회공헌지수 535,9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59,4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00,046과 비교해보면 6.42% 상승했다.
2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344 미디어지수 532,345 소통지수 1,467,380 커뮤니티지수 734,251 사회공헌지수 398,4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7,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537,527과 비교해보면 43.91% 하락했다.
3위, 한국수력원자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721,348 미디어지수 1,004,076 소통지수 727,880 커뮤니티지수 941,655 사회공헌지수 189,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4,3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98,255와 비교해보면 12.07% 상승했다.
4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4,173 미디어지수 855,167 소통지수 896,953 커뮤니티지수 278,014 사회공헌지수 141,2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5,55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66,371과 비교해보면 28.97% 하락했다.
5위, 한국전기안전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822 미디어지수 881,188 소통지수 740,013 커뮤니티지수 710,146 사회공헌지수 193,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9,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02,372와 비교해보면 16.9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전력공사 ( 대표 김동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산업통상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3,483,975개와 비교하면 14.1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35% 하락, 브랜드이슈 28.11% 하락, 브랜드소통 20.00% 하락, 브랜드확산 16.78% 상승, 브랜드공헌 6.4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