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서민금융진흥원 2위 신용보증기금 3위 한국주택금융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21일부터 2025년 3월 21일까지의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1,501,7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446,327개와 비교하면 19.1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중소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순이었다.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민금융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0,174 미디어지수 1,800,223 소통지수 1,199,243 커뮤니티지수 474,735 사회공헌지수 81,8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16,27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46,490과 비교해보면 35.18% 상승했다.
2위, 신용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9,311 미디어지수 2,091,957 소통지수 1,096,908 커뮤니티지수 304,735 사회공헌지수 211,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4,62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74,441과 비교해보면 10.98% 상승했다.
3위, 한국주택금융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4,946 미디어지수 1,260,489 소통지수 892,567 커뮤니티지수 689,950 사회공헌지수 144,9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2,9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84,622와 비교해보면 25.17% 상승했다.
4위, 중소기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676 미디어지수 464,826 소통지수 2,112,052 커뮤니티지수 1,274,243 사회공헌지수 222,5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25,31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20,662와 비교해보면 2.22% 상승했다.
5위, 한국자산관리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53,410 미디어지수 1,330,595 소통지수 500,895 커뮤니티지수 490,315 사회공헌지수 132,0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7,2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38,233과 비교해보면 30.30%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3월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서민금융진흥원 ( 대표 이재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금융위원회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26,446,327개와 비교하면 19.1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87% 상승, 브랜드이슈 60.94% 상승, 브랜드소통 0.57% 상승, 브랜드확산 13.06% 상승, 브랜드공헌 0.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